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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보강재

아스팔트보강재

상세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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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보강용 BMK-AE grid는 아스팔트 시공시 표층하단에 설치하여 하부 층에서 발생되는 균열을 그리드의 인장방향으로 수평 소멸시키고 러팅을 저감!

아스팔트 보강재는 유리섬유 그리드 또는 부직포와의 합성등으로 이루어진 보강재이며, 아스팔트층의 강화를 위한 뼈대 역할을 하고 아스팔트층의 인장력 증가를 통해 기초 지반에 크랙이 발생하지 않게 하는 토목용보강재입니다.

기존 아스팔트 문제점

  • 재료간의 온도 팽창성이 낮과 밤, 계절 간에 현격히 다릅니다.
  •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교통 과하중에 의한 포장체의 피로가 가중됩니다.
  • 도로포장 건설재료의 아스팔트콘크리트는 내구성과 경제성이 가장 이상적인 재료입니다. 그러나, 물리적 특성에서 전단 영역의 응력이 극히 낮습니다.
  • 아스팔트의 균열은 포장된 도로의 강성을 감소시키고 물의 침투를 허용하여 기초와 표층을 더욱 악화시키게 됩니다.
  • 피로 및 반사균열

  • 소성변형

  • 포트홀

BMK 아스팔트 보강재

  • BMK-AE60은 유리섬유 그리드 표면에 Bitumen 코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도로의 단차가 있는 절단면이나 요철면에 사용되는 BMK-AE60N은 뒷면에 부직포가 부착된 형태로 구성됩니다.
  • 아스팔트보강용 BMK-AE60은 아스팔트의 압축력과 유리섬유의 인장강도를 결합하여 이상적인 구조체를 형성하도록 유도합니다.
  • 결합된 보강재는 아스팔트층의 강화를 위한 뼈대 역할을 하고 아스팔트층의 인장력 증가를 통해 기초지반의 크랙을 방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 화학적 복원성, 열복원성, 개열내구성, 저온에서 크랙방지의 효과가 뛰어납니다.

BMK-AE60

BMK-AE60 (60 / 60 kN/m)
유리섬유 그리드 표면에 Bitumen코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BMK-AE60N

BMK-AE60N (60 / 60 kN/m)
그리드에 부직포가 부착된 형태로 절단면이나 요철면 등에서 그리드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토목섬유가 보강된 공시체는 비보강 공시체에 비해 균열억제에 있어서 약 5~10배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관찰되었고, 유리섬유그리드가 폴리에스터그리드에 비해 약 2배의 균열에 대한 저항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그리드의 신율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섬유보강재를 아스팔트층 사이에 설치하여 하부 층에 이미 발생된 균열을 정지시키거나 지연시키고 러팅을 저감할 수 있습니다.

유리섬유가 낮은 열변형율, 높은 인장강도로 인해 아스팔트 표층 하부면에 부착된 토목섬유가 하중을 분산시키고 균열진행을 억제함으로써 반사균열 억제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오그리드로 보강된 아스팔트 포장의 균열저항 특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이현호. 2015.12)

섬유그리드 보강 아스팔트 포장 초기 공용성 평가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12권 제4호 여현동외)

유리섬유시트 보강 아스팔트 포장의 균열개선 효과 (한국토목섬유학회 2013 이대영외)

아스팔트 보강재 기술/인증

  • 품질 시험 성적서

  • 시험 성적서 결과

  • 시험 성적서 결과

2021 도로포장관리시스템

최종보고서 / 국토교통부 2022.03 (연구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6.4.6 특수포장 공법 도입 배경 및 적용

우리나라 도로는 신설 및 확 . 포장 등의 지속적인 투자로 2020년 12월 말 현재 총 연장이 약112,977km에 달한다. 이 중 약 98,683km(87.3%)가 포장되었다.

우리나라 포장도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아스팔트 포장은 중차량 증가와 여름철 이상 고온 등으로 인한 자동차 바퀴자국 패임 현상(소성변형)이 자주 발생하고 있어
큰 문제로 대두되었다.

2008년부터는 도로포장의 구조적 파손을 사전에 방지하여 쾌적한 도로 주행과 예산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유리 및 탄소섬유로 직조된 섬유보강재를 이용하여 도로 노면에 부착 후 표층 시공을 하는 섬유그리드 공법을 시험시공 하였다. 본 과업에서는 이러한 특수포장 공법의 특성을 근거로 공법을 구분하고, 현장 조건에 따라 적용을 달리하였다.

그리드+5AC 공법

그리드+5AC 공법은 소성변형 또는 균열이 많이 발생하여 손상된 포장의 내구성을 증가시켜 수명을 연장하기 위하여 적용된다. 주요 적용 대상 지역은 중차량 통행량이 많은 구간으로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적용 할 수 있다.

아스팔트 덧씌우기 하부에 설치한 고탄성 탄소 및 유리섬유 직조보강재가 아스팔트 포장의 부족한 인장력을 보강하여 소성변형을 억제하고, 피로 및 반사균열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드+5AC 공법은 2008년부터 시험 포장을 적용하며 추적조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였다.

  • 기존 도로의 보수보강(반사균열 발생 우려 구간의 덧씌우기)
  • 구조적인 문제에 의한 파손이 의심되거나, 균열량이 많은 아스팔트 포장 구간
  • 신설도로(중차량이 많은 노선, 교차로 및 오르막차선)
  • 산업지원도로 및 공단 연결로, 공항 계류장 등

아스팔트 보강재 현장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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