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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오셀

지오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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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공법을 선호하는 추세에 적합한 공법으로
세계적으로도 사용량 급격히 증가!

지오셀은 1975년 미 공병단과 토목섬유 생산자인 PRESTO사의 공동연구에 의해 군사용 긴급 도로를 만들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며 현재는 도로의 기층보강, 식생 가능한 토류구조물,사면보호, 수로보호 등에 적용되고 있으며 최근 친환경 공법을 선호하는 추세에 적합한 기법으로 세계적으로도 사용량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오셀 형태

지오셀은 벌집모양의 3차원 형태로 제작된 토목섬유 보강재로 단위 셀(Cell)안에 채움재를 채워 다짐함으로써 연약지반이 가질 수 없는 인장력과 결속력을 증가시켜 인발저항계수 및 마찰계수를 증가시키고, 기존 콘크리트 및 기타 인공재료가 아닌 토사, 자갈 등의 채움재를 이용하여 안정된 특성을 가지며 구조적으로 내구성이 뛰어 나고 시공이 간단하여 공기 단축 및 비용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지오셀 연약지반보강은 외력에 대한 토사(채움재), 마찰저항, 이웃한 셀의 수동저항, 셀의 원형응력 등에 의해서 이루어 집니다. 또한 수평투수가 높아 지하수위 상승 억제 효과가 있고 전단강도를 증가시켜 지지력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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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사항

지오셀 호안

토목공사용 벌집모양 섬유자재의 셀 내부에 식물재, 돌채움, 유동성 콘크리트, 또는 모르타르 등을 포설 또는 타설하여 양생시킴으로서 비탈면을 피복하는 공법입니다.

유속에 따라 피복재의 종류를 변화 시킬수 있고 , 시공의 간편성으로 인한 공사기간의 단축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국토해양부 하천설계 기준 및 해설)

2011년 발표된 국내 연구자료에 따르면 지오셀 호안의 경우
유속5m/sec에서 도 견딜정도로 안전하며 식생블록 호안공 대비 약 40%의 설계가로
예산절감에도 효과
가 있다.
(유속 5m/sec~7m/sec, 소류력 16kgf/㎡~77kgf/㎡ 까지도 안전한 호안공법이다.)

지오셀 논문

  • 지오셀 매트의 하천 호안시설 적용성에 관한실험 (한진영 , 김현겸 , 김영섭, 이광수 , 안원식)

  • 지오셀 보강시스템이 사용된 연약지반의 응력분포에 관한 연구 (신은철, 강현희, 오영인, )

  • 현장시험시공을 통한 폐기물매립지반의 지오셀 보강효과분석 (김종민, 박이근, 오영인, 이광수)

  • 철도노반 보강을 위한 다공성 지오셀의 적용 (신은철, 김성환, 강정구)

  • 다공성 지오셀을 이용한 지반 보강효과에 관한 연구 (신은철, 김성환, 김영진)

  • 지오셀을 활용한 친환경 포장공법에 관한 연구 (김성환, 오영인)

  • 다공성 지오셀의 개발 및 특성 연구 (유중조, 오영인)

지오셀 장점

  • 구조적 안정성

    유속 : 5m/sec~7m/sec

    소류력 : 16kgf/㎡~77kgf/㎡

  • 경제적 설계비

    타공법 대비
    40% 예산 절감

  • 높은 시공성

    타공법 대비
    50% 공기 단축

  • 자연친화적 생태공간 조성

    식생율 100%, 투수율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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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사항

  • BMK 지오셀은 FITI시험연구원에서 장기간에 걸쳐 다양한 항목으로 신뢰성평가를 마친 우수한 성능의 제품입니다.

  • BMK 지오셀은 일반적으로 지오셀이 절단부위나 연결부위에서 강도가 떨어지는 문제를 비엠케이만의 특화된
    전용연결구를 사용하여 획기적으로 개선하였습니다.

BMK-CELL HDPE 100% 1.2T의 장기신뢰성평가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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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K-CELL 전용연결구의 접합 강도 시험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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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오셀 적용

  1. 1. 하천(수로) 및 성토 사면 보강

    지오셀의 높은 배수 능력과 마찰력 그리고 셀-토양-식물의 상호작용은 경사면의 슬라이딩을 방지하고 전단 응력의 영향을 제한 시킵니다.

    지오셀 시트 표면의 천공은 수평배수기능과 식물성장과 뿌리연동을 촉진하여 경사와 토양을 더욱 안정화 시키고 식생률을 높여줍니다.

    • 하천사면, 하천 수로
    • 절개지, 성토사면
    • 생태하천조성
    • 매립장, 연못

    사면형 보강

    수로형 보강

  2. 2. 연약 지반 및 도로(철로) 보강

    지오셀은 고강직도의 강성기초를 형성하고, 하중에 의한 변위와 침하를 최소화시키므로 도로, 철로등을 보강하기 위하여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도로 설계방법과 비교할 때 자갈기층 두께를 약 50% 이상 감소시킬 수 있으며, 장기적인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도로포장
    • 산책길, 둘레길, 카트도로
    • 주차장, 운동장
    • 철도, 연약지반 임시도로
    • 건물기초 및 내진강화
  3. 3. 식생옹벽 조성 : 타스웹 - 지오타이

    TASGW® 시스템으로 형성된 옹벽은 경제적이며, 보강토옹벽 시스템에 대한 자연친화적인 옹벽의 대안으로 자연적으로 식물을 만듭니다 모든 구조 설계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구조입니다.

    TASGW®은 또한 현장 적응력이 뛰어납니다. 현장의 연약지반의 토양 환경 및 지진 구역에서의 성능이 뛰어납니다. 강성인 보강토옹벽의 전면벽체 시스템보다 허용부등침하에 월등합니다. 공간 제약이있는 영역에서 중력 구조로 구성되며, 환경친화적인 HDPE 로 만들어졌습니다.

    • 성토부 구간

      1.보강식 옹벽형

      2.중력식 옹벽형

      TASGW® 식생옹벽은 설계시 지오그리드 또는 기타 재료 (지오텍스타일 또는 띠형섬유보강재)를 적용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보강토체와 강화 된 전면벽체 시스템에 완전히 결합된 안정된 토체구조물을 만듭니다.
      선택한 보강재를 사용하여 보강토체의 뒤채움 작업시에 수직 / 수평의 설계 간격으로 보강토옹벽을 형성. 전면벽체를 형성하는 TASGW® 벽체는 최소 3셀 깊이로 구성되는 중력식구조로 토압에 저항하는 단면입니다.

    • 절토부 구간

      1. 법면보강 중력식 옹벽형

      TASGW® 중력식옹벽은 현장의 배면 공간과 지중구조물의 간섭에 따른 제약으로 인해 보강토체의 내에 보강재를 적용하지 못할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기 시스템은 층다짐으로 구성되고 배면의 토압에 저항하는 중력식옹벽의 구조체로써 부등침하와 지진시에도 안정성을 최대한 유지합니다.

    • 하천제방

      1.하천 제방

      TASGW®의 측면 경사지에 전면벽체는 식물성 충전재를 적용하여 자연스러운 외관을 제공합니다. 전면벽체에 대한 안정성 및 기초부의 부등침하와 침식 조건에 이르기까지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TASGW® 양면 벽체의 공간으로 하천의 흐름을 제공합니다. TASGW®는 유속의 흐름이 빠를 경우에는 전면벽체에 골재 또는 콘크리트로 채워지거나 식물이 생육되어 안착되는 동안에 토양 손실의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야자 껍질의 섬유를 시공합니다.

  4. 4. 암반 및 세굴방지 전용

    • 지오셀은 화강풍화토, 쇄석, 암버럭 현장에 용이합니다.
    • 높이 최저 90m/m ~ 최대 1,000m/m (동종업계 최대 높이)까지 생산이 가능합니다.
    • 동종업계 최초 폴리에스테르(PET) 소재를 압출 연산한 저신율 고강력 지오셀(벌집모양) 망상구조 적용 제품입니다.
    • 인장신도 8% 미만의 엄격한 품질관리
    • 쇄석이나 암버럭등으로 마찰이나 중장비에 의한 파괴가 없어 영구 구조를 안전에 적합합니다.
    • 유수에 의한 침식, 쇄굴 외부 충격에 의한 파손등의 변형을 방지합니다.
    • 사면과 보의 낙수에 의한 하천바닥의 쇄굴을 방지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 다공성 망상구조로 유수의 이동이 자유롭습니다.
    • 개구수가 80%이상이라 배수가 원활하여 쇄석, 암버럭등의 속채움재의 이탈을 방지합니다.
    • 지층수가 사면을 통하여 배출시 토사에 쓸려 나감을 방지하며, 식물이 서식하기 좋은 토질(사면)이 조성되어 식물이 잘 자랍니다.
    • 녹색 기술 인증 제품입니다.

지오셀 현장 사진